천연가스자동차란?

특징 및 장점

연료별 비교/평가

천연가스충전소안내

 

 

천연가스는 해저, 유전지대 등의 지하에서 채취하는 저급 탄화수소의 혼합물로, 메탄(CH4)이 주성분인 가연성가스를 총칭하는 것이며, 수송 및 저장을 위하여 -162℃로 냉각하면 부피가 1/600로 축소되어 무색투명한 액화천연가스(LNG: Liquefied Natural Gas)가 됩니다.

액화천연가스는 다시 기화과정을 거쳐 압축천연가스(CNG: Compressed Natural Gas) 형태로 배관망(PNG: Pipe Natural Gas)을 통해 공급되어 수송용, 발전용, 산업용, 가정용 등으로 사용되어 집니다. 천연가스는 매장지역이 석유계 연료처럼 중동지역에 편중되어 있지 않고 세계 각지에 분포되어 있으며, 매장량도 풍부하여 안정적이고 장기적인 공급이 가능한 석유대체 에너지입니다. 또한 천연가스는 석유, 석탄 등 화석연료 중 청정성과 안정성이 가장 뛰어나 자동차 배출가스 저감 및 지구온난화 방지를 위한 최적의 대안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천연가스자동차(NGV)는 1992년부터 1997년까지 G-7사업으로 천연가스자동차를 개발하여 이후 CNG버스 시범운행을 통해 CNG버스의 우수성이 확인된 후, 정부는 국내 대기오염 저감을 위해 2000년 6월부터 월드컵 개최도시를 중심으로 천연가스버스를 보급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자동차 연료로서의 천연가스는 풍부한 매장량 및 청정성으로 경제성과 저공해성을 모두 갖춘 연료이며, 특히 고옥탄가와 넓은 연소 한계, 낮은 미연탄화수소 배출 특성, 지구 온난화 물질인 CO2배출 저감 등 우수한 연소 및 배출가스 특성을 갖추고 있어 향후 세계적으로 강화되는 자동차배출가스규제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대안입니다. 또한 기술적으로도 일반 자동차와 비슷한 주행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엔진소음 및 진동에 있어 우수한 성능을 가지고 있는 자동차입니다.

국내 천연가스자동차는 현재 CNG버스와 일부 청소차량만이 보급되어 있으나 최근 노후 디젤트럭의 CNG트럭으로의 개조나 LNG차량 개발 뿐만아니라 승용차량 등의 겸용엔진으로의 개발도 활발히 수행되고 있고, 고정식 또는 이동식 CNG 충전소만 있었던 국내 충전방식도 올해 건설된 대전 LCNG충전소를 필두로 완속충전기(VRA), LNG충전소등으로 충전소의 다양성도 꾀하고 있으므로, 천연가스자동차 관련 사업은 지속적인 발전을 거듭할 것입니다.

년도 2000 2001 2002 2003 2004 2005 2006 2007 2008 2009
버스

58

74

2,746

4,312

6,121

8,665

11,988

14,721

17,788

22,870

충전소

4

28

89

116

170

212

226

247

261

363

< 국내의 천연가스자동차 보급현황 >
※ 자료출처: 한국가스공사, 석유정보망(http://www.petronet.co.kr)